수원시정연구원은 2019년 관내 62대의 전기버스 도입을 시작으로, 2022년 기준 시내버스 249대, 마을버스 20대를 도입하여 운영중인 ‘전기버스 도입 효과분석’ 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 버스 운수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버스 운수업체의 전기버스를 운행하고 있는 운수종사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는 전기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버스의 장점은 조용함, 매연 저감 등이며, 단점은 겨울철 난방부족, 긴 충전시간, 충전에 따른 휴식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버스 운수종사자들은 전기버스 도입 및 취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전기버스 장점
전기버스 단점
전기버스 도입 및 취지
전기버스 만족도
특히 중요도-만족도(IPA)분석결과,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은 지속유지에 해당하는 항목은 진동 발생 여부, 소음 발생 여부, 매연 발생 여부, 승차감, 가·감속 능력, 등판능력 6개항목이며, ▲중요도가 높고 만족도는 낮은 우선시정에 해당하는 항목은 겨울철난방능력, 고장률 2개 항목,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은 저우선 순위에 해당하는 항목은 충전시간, 운행가능거리, 유지관리기술, 충전시 주차, 충전에 따른 휴식시간 5개 항목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가 낮고 만족도는 높은 항목은 운행의 편의성으로 나타났다. 저우선순위 항목인 충전시간, 충전에 따른 휴식시간은 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운수종사자들의 전기버스 이용 만족도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중요도-만족도 분석결과
▲ 유류비는 CNG대비 41% 절감효과 나타나
전기버스 운영비 절감효과는 버스 유종별 Km당 연료비 비교를 하여 CNG 버스와 전기버스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CNG의 경우 Km당 연료비 428원, 전기버스는 Km당 연료비가 252원으로 나타나 CNG대비 41%가 절감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기버스로의 전환에 대한 경제성 는 CNG 버스에서 전기버스로 전환 시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을 경우 B/C 값이 1.19로 나타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경유버스에서 전기버스로 전환 시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을 경우 B/C 값이 0.82로 나타났다.
▲ 전기버스 확대도입을 위한 정책제언
전기버스 선도도시 수원특례시의 확대도입을 위해 ①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확대 구축 ② 전기버스의 기술력 확보 및 안전 확보 ③ 전기버스 확대도입을 위한 표준모델 개발 ④ 전기충전기 설치 시 행정 절차 간소화 ⑤ 전기버스 폐배터리 처리 방안 마련 ⑥ 전기버스 구입을 위한 중앙정부 재원 마련 ⑦ 전기버스 장점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등 7가지로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수원시정연구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전기버스 도입효과 분석' 연구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