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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광주시, '잠실~광주~청주공항 광역급행철도' 민자 적격성 조사 환영

 

(케이엠뉴스) 광주시는 22일 국토교통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잠실~광주~청주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민간 투자 적격성 조사를 공식 의뢰한 데 대해 깊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해당 노선은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그동안 시는 급격한 도시 성장과 교통 여건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태전·고산지구의 지속적인 택지개발로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도로 중심의 교통체계는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러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더불어 서울 도심으로의 직접 연결 철도노선이 없어 시민들의 숙원이 되어 왔다.

 

이에 시는 용인시와 함께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강선 연장을 건의했으며 성남시와는 위례~삼동선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단계까지 이끌어 왔다. 또한, 방세환 시장은 지난 3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을 직접 방문해 위례~삼동선, 경강선 연장 및 대체 노선 신설 검토를 건의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이어왔다.

 

이번 광역급행철도 노선이 현실화되면 광주시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강화돼 출퇴근 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광주시 교통 기반시설 다변화, 지역 균형발전, 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오며 국가 철도망 내에서 광주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방 시장은 “이번 민자 적격성 조사 의뢰는 우리 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자 국가 철도망 확충의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광주시는 KDI와 긴밀히 협력해 조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필요한 정거장이 반드시 설치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지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사업이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 ▲전략환경영향평가 ▲제3자 공고 ▲우선협상자 선정 등의 절차를 거쳐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특히, 경강선 연장과 위례~삼동선, 수도권 내륙선 등 개별적으로 추진 중인 노선과 비교했을 때 행정절차가 단축돼 사업이 더욱 신속하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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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시의회, 22일 성명서 발표...화성 동탄2 유통3부지 물류센터 건립과 관련한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오산시의회(의장 이상복)는 22일 오후 제2회의실에서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화성 동탄2 유통3부지 물류센터 건립과 관련한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재심의 결과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지난 21일 열린 경기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 재심의에서는, 지난 5월 조건부 의결된 사안에 대해 화성시가 제출한 보완안이 그대로 통과됐다. 당시 심의위는 화성시·오산시·사업자 간 협의, 동부대로 교통 개선 대책, 사업지 규모 축소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지만, 오산시의회는 이번 결정이 시민 안전과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성명서에서 오산시의회는 “연면적을 일부 줄였다고는 하지만 하루 약 1만3천 대의 차량이 쏟아져 나오는 구조는 변하지 않았다”며, “좌회전 금지, CCTV 설치 따위의 미봉책으로는 교통지옥은커녕 시민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 이대로라면 오산 도심은 마비되고, 시민의 출퇴근길과 아이들의 통학길, 도시기능 전반이 붕괴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주거지·학교·상권·관공서가 밀집한 오산 도심이 대형 화물차의 통행로로 뒤바뀌는 순간,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은 심각하게 훼손된다”며 “인근 도시의 일방적 개발로 오산시민이 피해를 떠안는 구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