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엠뉴스)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 2월 12일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교원 90여 명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체육업무 담당자 연수 및 소근육활동으로 체력 증진·인성 함양 수업 디자인 설계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새 학기 학생 주도 체육활동의 일상화를 위한 체육 업무 운영 사항을 안내하고,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께 함양하는 건강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 학교체육 추진 기본계획 안내 ▲ 여학생 체육 활성화를 위한 듀얼티칭 체육수업 모델 발굴·보급 ▲ 오아시스 아침운동 지원사업 모든 학교 확대 ▲ 인성과 체력의 조화로운 성장을 위한 학생체육 지원 등의 4대 정책과제 중심으로 운영했다.
특히, 정규 교과시간 전 아침시간에 학교의 자율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오아시스(오늘 아침 시작은 스포츠로!)’ 아침운동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관내 초·중·고·특수 90개교 모든 학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한 학기 초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소근육 활용 신체활동 수업 디자인 연수를 운영하여 교사와 학생 간 긍정적 관계 형성을 지원하고, 체력과 인성을 함께 기르는 수업 방안을 공유했다. 교과와 공간의 제약을 넘어 적용 가능한 다양한 신체활동 사례와 운영 노하우를 제시함으로써, 체력 증진과 인성 함양을 동시에 도모하는 실천 중심 수업 모델 안내로 현장의 호응을 얻었다.
한혜주 교육장은 “체육은 건강을 넘어 인성을 기르는 핵심 교육”이라며, “오아시스 아침운동, 지역 연계 학교스포츠클럽 축제, 교실 웰니스 활동을 통해 체육 활동을 일상화하고, 학생들이 건강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