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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 기아차와 손잡고 미래차 산업 육성

○ 전국 최초 관용차 대체 EV카쉐어링 사업 도입
○ 기아와 PBV(목적기반차량), 자율주행, 친환경차 등 모빌리티 사업 전방위 협력
○ 지자체와 민간 기업간 협력으로 그린뉴딜 시너지 효과 기대

화성시가 전국 최초로 관용차 대신 친환경 전기차 쉐어링 제도를 도입한다.

 

업무시간만 쓰고 주말엔 세워두던 관용차를 출퇴근 및 주말 여가차량으로 시민과 함께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화성시의 EV카쉐어링 사업은 온실가스 감축, 일자리창출, 포용적 경제성장의 가치를 담은 화성시 그린뉴딜 정책의 대표 실행과제이다.

이에 시는 12일 시청에서 서철모 화성시장과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미래차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시는 관용차 482대 중 200대를 순차적으로 친환경 전기차 카쉐어링으로 대체해 온실가스 저감은 물론 미래차 산업까지도 키워내겠다는 전략이다.

 

올해 총 30여 대가 교체되며, 기아 화성공장에서 생산되는 니로EV차량으로 진행된다.

 

차량의 소유 및 관리는 기아가 담당하고, 시는 저렴한 초기비용으로 IT솔루션과 수준 높은 차량관리 서비스를, 시민과 직원들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시는 지난해 수도권 최초로 무상교통을 도입한데 이어 이번 카쉐어링으로 시민 이동권 보장 및 교통비 절감, 연간 410톤의 이산화탄소 저감까지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친환경 차량 확대 보급 ▲자율주행 기반 교통수단 실증 ▲PBV(목적기반차량)을 활용한 모빌리티 실증 등에 협력해 미래 자동차 산업 트렌드인 CASE(커넥티드·자율주행·공유·전동화)혁명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기아 송호성 대표이사는 “친환경 미래차 생태계에 성장에 있어 정부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시점”이라며, “협약을 계기로 화성시와 기아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열어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기아는 우리 시에 수도권 최대 자동차 생산라인을 운영하는 화성시 가족기업”이라며, “우리 시는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며,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기아와 함께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화성시와 기아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가치속에 지자체와 기업이 함께하는 지역협력형 ESG모델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뜻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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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특례시, 연간 141ton 온실가스 감축 효과 기대…민관협력 ESG경영 모델 구축!!
화성특례시(시장 정명근)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9일 '동탄2신도시 탄소중립·녹색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동탄2지구 GH 사업구간 내 공원, 녹지, 공공공지 107만㎡를 탄소흡수원 대상지역으로 환경부 산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인증을 추진하고 완충녹지 5호에 탄소중립 숲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인증은 지방자치단체 등이 산림, 공원 조성 등의 탄소흡수원 증진 활동 등을 통해 증진한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정부가 인증하고, 해당 실적을 배출권 거래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배출권 거래제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정부가 연단위로 배출권을 할당해 할당범위 내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하고, 여분 또는 부족분의 배출권에 대해서는 사업장 간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다. 주요 협약 내용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산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인증 등록 추진, 동탄2지구 완충녹지를 활용한 탄소중립 숲 조성 등이다. 시는 이번 인증 등록 및 탄소중립 숲 조성 추진으로 연간 약 141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배출권 거래 시장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