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엠뉴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2월 14일 군포의왕교육지원청 3층 청백리홀에서 '2025 군포다움공유학교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군포다움공유학교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개별 학생 맞춤형 교육과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학교 밖 교육 플랫폼으로 학생들은 다양한 길을 통해 각자의‘나다움 성장 STORY’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이번 정책설명회에서는 군포·의왕의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더 깊고 넓게 확대된 2025 군포다움공유학교 운영 내용 안내와 수강 신청 홍보를 위해 마련됐다. 2025 군포다움공유학교는 9개 영역(마음多GYM 인성, 아름다움 문화·예술, 스포츠 드림 체육, 조화로움 생태·환경, 다채로움 글로컬언어, 지혜로움 인문·사회, 나다움 AI·디지털, 슬기로움 수리·융합과학, 참다움 진로설계)의 공유학교를 6가지 유형(지역맞춤형, 학생기획형, 대학연계형, 공헌형, 수업위탁형, 학점인정형)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2025년에는 ▲ 수업 차시 확대(15차시 이상) ▲ 공유학교 영역 확대(9개) ▲ 중등 프로그램 확대 ▲ 경기공유학교 온라인 플랫
(케이엠뉴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2024학년도 1교 1인성브랜드 운영 우수교인 숲속해뜰유, 금정초, 신흥초, 왕곡초, 당정중, 모락중에게 인성게시판을 제작하여 수여했다. 본 사업은 우리학교 인성브랜드를 통해 공동체가 함께 노력한 학교의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군포의왕교육지원청에서 마련된 것으로 관내 학교 중 6개의 학교가 우수교로 선정됐다. 숲속해뜰유치원은‘나! 너! 우리! 마음이음’을, 금정초는‘존중과 배려로 첫만남부터 행복한 금정’, 신흥초는 ‘신흥초 사랑 울타리’, 왕곡초는 ‘다섯 손가락 생활인성교육’을, 당정중은 ‘다정하고 단정한 당정중학교’, 모락중은 ‘바른 말, 고운 말로 웃음꽃 피는 학교’를 인성브랜드로 하여 1년간 다양한 인성프로그램을 운영 실천했다. 우수교로 선정된 학교에는 학교 인성브랜드를 담은 인성게시판을 제작 지원해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인성교육 성과물을 게시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학교생활 중에 인성교육에 대해 공감하고 중요성을 인식하며 인성친화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했다.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성정현 교육장은 “인성교육을 위해 노력한 학교의 노력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지난 12일 안성캠퍼스에서 수도권 국립·사립 대표 5개의 대학이 참여하는 “2025년 취업지원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업무협의회에는 총 5개 대학(한경국립대, 가톨릭대, 경희대, 인천대, 인하대) 취업처장 및 담당자 15명 등이 참석했다.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각 대학 간의 지속적인 공동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등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한경국립대학교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에서 5년 연속 우수 등급으로 선정된 노하우와 맞춤형 취업지원 사례 등을 공개하며 참여한 대학 관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한경국립대학교 안승홍 학생·취업처장(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앞으로도 협의회를 통해 대학 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우수한 연합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경국립대학교는 현직자 및 기업과의 네트워킹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수목적 국립대학을 제외한 전국 일반국립대학교 중 취업률 67.7%로 1위를 달성했다.
(케이엠뉴스)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2025 의왕미래교육협력지구 교육자원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할 마을 강사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 아카데미를 운영했다. 2025년도 교육자원 연계 프로그램에는 의왕 지역의 14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며 이미 마을 강사로 활동해 오고 있는 103명의 기존 강사와 새롭게 활동을 시작하는 28명의 신규 강사 등 131명이 아카데미에 참여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안전체험, 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을 비롯하여 기본 소양 영역, 교수·학습 영역 등 세 영역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마을 강사들이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성 인지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내용,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도록 하기 위한 스피치 스킬 내용의 강의가 진행됐다. 뿐만 아니라 에듀테크를 활용한 러닝퍼실리테이션 수업이 20명 내외의 분반 수업으로 진행되어 이론과 실습 과정을 통해 마을 강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실제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번 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신규 강사는 “이번 아카데미에 참여해서 학생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케이엠뉴스) 수원교육지원청은 14일에 관내 초·중·고등학교 체육교육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 학교체육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수원 관내 초·중·고등학교 체육교육 담당자(초등 전담 교사, 스포츠강사, 체육교사 등)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삼일고등학교 대강당에서 진행하는 현장 연수와 온라인 연수를 병행하여 진행했다.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체육교육과정 ▲학생선수 및 학교운동부 ▲학생건강증진 시스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등 4가지 영역에 대한 안내 연수로 운영된다. ▲교육과정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수업·평가에 적용한 학생주도의 체육교육과정 운영 ▲학생선수 및 학교운동부 연수는 학생 체육진로 중심의 청렴하고 안전한 운영 ▲학생건강증진 연수는 PAPS 측정 및 저체력 비만 학생 대상의 건강체력교실 운영 노하우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연수는 체육교육과정을 기반으로하는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동아리 운영 및 ‘오아시스’아침운동부터 시작하여 런치리그, 방과후 및 주말 프로그램 등 온종일 체육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학교스포츠클럽의 일상화에 대한 내용을 안내하고 매뉴얼을 문답
(케이엠뉴스)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과 수원특례시가 협력하여 추진하는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이 2025년에 더욱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경기도수원지원청과 수원시청은 13일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2025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부속합의서’를 체결했다. 2025년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의 총 예산은 48억 2,456만원으로, 2024년 35억 8,922만원에 비해 약 34.7% 증가했다. 이는 자율, 균형, 미래라는 핵심 기조에 따라 지역교육력 강화, 교육격차 해소, 그리고 글로컬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과 수원시청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2025년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은 경기도교육청의 △자율: 지역교육 자치 강화(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위원회, 미래교육협력지원센터 운영, 수원형 늘봄학교 지원(3억 4천만원 신규 투자)), △균형: 교육 본질 실현(지금여기미래프로젝트, '뮤지엄아트' 프로그램(예산 확대), 청개구리 클래스(예산 확대), 다문화특성화학교 지원 등), △미래: 인성역량 강화(행복인성교육, 수원화성가치계승교육 예산)의 기조에 맞춰 구성됐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김영기 의원(국민의힘, 의왕1)은 제382회 임시회 제2차(14일) 교육행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학교 체육관의 안전 문제 및 청결 유지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영기 의원은 “학교 체육관 내 무대장치 및 시설 구조상 안전 우려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세부적인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의 답변은 ‘학교체육 안전지침 제공’이라는 평이한 수준에 그치고 있어, 보다 실효성 있는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 체육관의 시설 안전 문제는 단순한 지침 제공으로 해결될 수 없으며, 담당 부서 간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안전 점검 기준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개선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영기 의원은 학교 체육관 청결 유지 문제를 지적하며, 책임 부서가 명확하지 않아 관리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학교 체육관의 청결 상태를 유지할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지만, 현재 교육청의 답변은 ‘청결 유지 관리 안내’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각 부서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책임 주체를 명확히 해 실질적인 유지·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장한별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수원4)은 14일(금) 제382회 임시회 제2차 상임위 업무보고에서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의 종료로 인한 미등록 대안교육시설의 지원 중단 및 과학실무사 특수건강검진과 관련하여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이날 장한별 부위원장은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이 2025년부터 종료되면서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받던 미등록 대안교육시설의 경우 교육청 차원 지원대상에서 제외되게 되었다”며 사업의 갑작스러운 종료 배경에 대한 의문을 융합교육국에 제기했다. 융합교육국 교육복지과 엄신옥 과장은 “「경기도교육청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가 제정되며, 앞으로 등록 대안교육기관만을 대상으로 지원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답했다. 이에 장한별 부위원장은 “해당 조례는 그동안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추진되던 교육청의 대안교육시설에 대한 지원을 보다 지속적이고 확대하여 운영하도록 한 것”을 강조하며, “조례의 목적 및 취지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사업 대상의 범위를 축소시킨 도교육청의 ‘모 아니면 도’ 방식의 행정을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하고, 이와 관련하여 향후 계속적인 논의를 제안했다. 다음으로
(케이엠뉴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2월 13일 관내학교 담당 교사 60명을 대상으로 2025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연수를 실시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2025년 3월 중에 책임교육학년 전체 학생(초등학교 3학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올해부터 책임교육학년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결과가 기초학력 진단평가로 연동되어 학습지원대상을 선정, 지원하게 된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가 원활하게 시행되도록, 담임장학과 연계하여 학교별 시행환경을 파악하고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컴퓨터 기반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통해 학생의 지식, 역량, 태도 등을 진단하고, 학생 맞춤형 피드백이 담긴 개별 평가결과표를 배부하여 학생의 성장을 지원한다. 원순자 의정부교육장은 “학생의 성장을 정확히 진단하고 맞춤형 정보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의정부 학력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하이러닝 선도교원’과 함께 학생 맞춤형 교육 실천을 확산하고 경기미래교육을 본격화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1월 공개모집을 진행하여 ‘하이러닝 선도교원(이하 선도교원)’50명을 선발했다. 선도교원은 하이러닝 활용 사례 개발과 확산을 지원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를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지역별 하이러닝 수업실천 지원단의 리더 교사이다. 도교육청은 선도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확산을 위해 12일부터 연수를 시작했다. 연수는 경기미래교육 교수학습 역량과 학생 맞춤형 교육 역량 강화에 중심에 두고 디지털 기반 교육정책 이해, 하이러닝 수업 설계, 하이러닝 수업 실천, 하이러닝 활용 확산을 주제로 진행됐다. 연수에서는 2025년 달라지는 하이러닝을 안내하고 하이러닝 활용 수업설계, 통합학습창, 클래스보드, 인공지능 진단, 수업 실천의 구체적 과정을 안내했다. 특히 수업 실천 과정은 오는 2월 17일부터 28일까지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로 진행한다. 하이러닝 활용 교수․학습 사례 탐색, 스마트기기와 하이러닝을 활용한 미래형 교실 수업 실천으로 구성해 학교 교육공동체 모두의 역량을 지원한다. 도교육청 김태석 미래교육담당관은 “시공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