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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여름방학 특별교육프로그램 《예술로, 방학생활!》 진행

여름방학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 보내세요!

 

(케이엠뉴스)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오는 7월 20일부터 8월 15일까지 ‘문해력 향상’을 주제로 한 특별교육프로그램 《예술로, 방학생활!》을 운영한다.

 

여름방학 특별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은 다음과 같이 진행할 계획이다. 첫 번째, 교육의 주제는 ‘문해력’이다. 유네스코(UNESCO)는 1956년부터 문해력을 ‘최소 문해력’과 ‘기능적 문해력’으로 구분했다. ‘최소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쓰는 기초 능력’을, ‘기능적 문해력’이란 ‘글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경우 ‘최소 문해력’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이후 연령대에는 ‘기능적 문해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언어 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두 번째, 이번 특별교육 프로그램은 ‘예술’을 기반으로 구성됐다. 예술은 어린이들에게 또 다른 언어이자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틀을 제공한다. 따라서 다양한 매체(AI 등)와 장르(퍼포먼스, 무용, 음악, 공예, 미술)를 통해 세상을 새롭게 바라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세 번째, 실학박물관, 경기도자박물관과의 공동 기획 프로그램을 통해 콘텐츠의 다양성을 도모한다.

 

마지막으로, ‘모두를 위한 박물관’을 지향하며, 당일 현장 접수를 진행하여 온라인 접수에 어려움을 겪는 관람객을 지원하고자 한다. 그리고, 지난봄 어린이들의 직접 투표로 뽑아 최고의 전시 1위까지 한 《바람의 나라》의 연계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관람객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자 한다.

 

여름방학 특별교육프로그램은 자체 기획 4종과 유관기관 공동 기획 프로그램 2종으로 총 6종으로 구성됐다. 자체 기획 프로그램은 일상 속의 다양한 감정을 솔직하게 마주하고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된 “[퍼포먼스] 색색깔깔, 네 기분을 말해줘!”, 바람이 되어 감각의 경험을 확장하고, 음성 모듈을 활용해 창의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된 “[음악] 들리니? 나만의 바닷소리 모빌”, 가족 구성원들의 개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된 “[미술] 다다다 다른 별에서 온 우리 가족”, 여름과 관련된 다양한 의성어·의태어 등을 활용해 언어의 음성적인 측면을 통해 어린이의 신체 발달과 보호자의 신체 재활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무용] 반짝반짝 춤추는 여름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유관기관 공동 기획 프로그램으로는 실학박물관 특별전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의 연계 교육으로 AI를 활용하여 시화를 제작하는 “자산어보 속으로: AI와 함께하는 시와 그림”,경기도자박물관과의 공동 기획으로 정직함과 신뢰의 의미를 함께 탐구하고 자신의 소망을 담아 화분을 제작해 꿈과 이야기를 심어보는 “《빈화분》 나만의 꿈과 이야기를 담아”가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송문희 관장은 “이번 여름방학 특별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예술을 매개로 문해력을 기르고 다양한 예술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를 통해 ‘문화예술로 행복한 어린이’라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미션에 한 걸음 더 다가서려 한다.”라고 전했다.

 

참가비는 일부 유료로 운영되며, 자체 기획 프로그램의 경우 수업 일로부터 7일 전부터 예약 가능하고, 수업 당일 현장에서 추가 접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관기관 공동 기획 프로그램의 경우 사전 예약으로만 진행되며, 현재 접수 중이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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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엠뉴스)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지역 교사들의 독서교육 역량 강화와 학교 현장 독서교육 내실화를 목표로 ‘서(書)로 성장하는 독서 기반 수업 나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수업 나눔 연수는 6월 19일부터 7월 3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초·중·고 교사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종료됐다. 이번 수업 나눔 연수는 ▲6월 19일 화산초등학교 전영신 교사의 ‘동화책을 활용한 문해력 수업' ▲6월 26일 오산중학교 김연이 교사의 ‘독서의 3H1W를 통한 사회정서학습' ▲7월 3일 이솔초등학교 김찬양 교사의 ‘에듀테크를 활용한 ‘나도 동화작가' 프로젝트' 등 다채로운 주제로 진행됐다. 참여 교사들은 강사 소속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대면 강연을 듣고 체험 및 실습에 참여하며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독서교육 노하우를 공유받았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학생 문해력 향상을 위한 방법, 사회정서학습을 위한 독서 교육 등의 시대의 흐름에 맞춘 독서교육의 방향에 대한 공유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김인숙 교육장은 "이번 독서교육 수업 나눔 연수를 통해 화성오산 지역의 독서교육이 더욱 확산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