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6 (목)

  • 구름많음동두천 12.8℃
  • 구름조금강릉 16.9℃
  • 구름많음서울 13.4℃
  • 박무대전 11.5℃
  • 박무대구 14.0℃
  • 구름조금울산 17.1℃
  • 맑음광주 16.3℃
  • 맑음부산 20.2℃
  • 맑음고창 15.6℃
  • 맑음제주 21.6℃
  • 구름많음강화 15.0℃
  • 구름많음보은 ℃
  • 맑음금산 9.6℃
  • 맑음강진군 19.1℃
  • 구름많음경주시 17.4℃
  • 구름많음거제 16.6℃
기상청 제공

용인특례시, 기흥구 농서동 삼성전자 앞 ‘윌리엄슨 카운티 대로’ 명예도로명 부여

이 시장, 시 방문한 카운티 대표단과 함께 명예도로 표지판 설치 현장 찾아
이 시장, 대표단에 처인휴게소· 아르피아 청년LAB·한국민속촌 등 안내하며 소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기흥구 농서동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앞 도로 370m 구간을 ‘윌리엄슨 카운티 대로(Willamson County)’라는 명예도로명을 부여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9월과 올해 1월 용인과 미국에서 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윌리엄슨 카운티와 우호 협력을 기념하기 위해서다.

 

텍사스 주(State) 윌리엄슨 카운티(County)는 삼성전자가 54조원 가량을 투자해 반도체 생산시설을 건설하고 있는 테일러 시 등 27개 시(City)를 관할하는 곳이며, 반도체 등 첨단기술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21일 용인을 방문한 러스 볼즈 윌리엄슨 카운티 커미셔너, 드웨인 아리올라 테일러 시 시장과 함께 ‘윌리엄슨 카운티 대로’ 도로 표지판이 설치된 삼성전자 기흥 캠퍼스 앞을 찾아 현장을 살펴보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 시장은 “지난 1월에 용인시 대표단이 윌리엄슨 카운티를 방문했을 때 환대해 준 것을 잊지 못한다"며 "용인도 윌리엄슨 카운티 대표단이 시를 방문한 것을 반갑게 맞는 마음에서, 그리고 향후 우호 교류·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명예도로 표지판을 세웠다”고 말했다.

 

윌리엄슨 카운티는 지난 1월 9일 이상일 시장을 비롯한 시 대표단이 윌리엄슨 카운티를 방문한 것을 기념해 ‘용인시의 날’을 제정하고 테일러 시 삼성전자 반도체 시설 건설 현장 앞을 ‘용인대로(Yongin Blvd)’로 지정하고 도로 표지판을 세워줬다.

 

러스 볼즈 윌리엄스 카운티 커미셔너는 “용인시 삼성전자 앞 도로에 ‘윌리엄스 카운티대로’라는 명예도로가 생겨서 정말 기쁘다”며 “명예도로명 부여는 윌리엄스 카운티와 용인특례시의 특별한 우호 관계를 의미하는 것이기에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과 윌리엄스 카운티 대표단은 명예대로 표지판이 설치된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방문에 앞서 처인휴게소와 죽전 아르피아 청년LAB을 방문했다.

이 시장은 대표단과 함께 세종~포천고속도로 상에 상공형 휴게소로 지어진 처인휴게소(양방향) 곳곳을 둘러보며 안내를 하고 환담을 했다.

 

처인휴게소는 지난 1월 1일 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개소해 독특한 공간 구조와 다양한 즐길거리로 방문객이 일 1만 2000명에 달하며 도로 위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다.

볼즈 커미셔너와 아리올라 시장은 휴게소 야외 공간에 설치된 UAM(도시항공모빌리티)에 탑승해 가상체험을 한 뒤 휴게소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둘러보며 매우 훌륭하다고 감탄했다.

 

이 시장은 처인휴게소의 특별한 구조와 장점 등을 직접 설명했다.

 

이 시장과 대표단은 이어 수지구 죽전동 아르피아 청년LAB을 찾았고, 청년 LAB 활동하는 근무자가 공간 곳곳을 안내하며 소개했다.

 

대표단은 하수종말처리시설 위에 포은아트홀 등 복합문화공간과 축구장, 야구장, 테니스장, 트랙 등 체육공원이 조성된 사실을 확인하고 놀라움을 나타냈으며, 시에서 청년들을 위해 전망 좋은 공간을 내어주고 다양한 장비를 무료로 대여해 준다는 것이 인상적이라는 소감을 남겼다.

이 시장은 한국민속촌으로 대표단을 안내하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도록 했다.

 

볼즈 커미셔너와 아리올라 시장은 곤룡포를 입고 익선관을 쓰고 한옥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었으며, 동동주와 막걸리를 파전, 도토리묵과 함께 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대표단은 관광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과거 조선시대의 생활상을 재현한 전통 가옥을 둘러보며 이색적인 풍경과 문화에 감탄을 자아냈다.

 

미국 해군 출신으로 잠수함에서 근무했던 아리올라 테일러 시 시장은 이 시장에게 잠수함 배지와 전역 때 만든 코인, 그리고 ‘텍사스’라는 문구가 적힌 목재 기념품을 선물했다.

 

아리올라 시장은 “용인특례시와 이상일 시장의 따뜻하고 세심한 환대가 너무 고맙고 우리의 특별한 우정을 기념하기 위해 특별한 의미를 담은 작은 선물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아리올라 시장이 선물한 배지는 그가 미 해군에 복무할 당시 간직하던 것이고, 코인은 해군 전역을 기념하며 특별한 사람과 나누기 위해 300개를 만들었는데 3개밖에 남지 않은 것 중 하나다.

 

이 시장은 서울로 이동해 용인 방문에 합류하지 못한 윌리엄슨 카운티의 모든 대표단에게 만찬을 베풀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이번 한국 방문에 합류하지 못한 빌 그래벨 윌리엄스 카운티 청장에게 준비한 용인특례시 명예시민증을 전달해 달라며 볼즈 커미셔너에게 줬다. 카운티 청장은 카운티를 대표하는 선출 직책이며, 커미셔너는 카운티의 행정을 책임지는 자리다. 이 시장은 아리올라 시장에게도 용인특례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이상일 시장은 “용인특례시와 윌리엄슨 카운티가 반도체뿐 아니라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교류하기로 하고 이렇게 자주 만나 대화하는 것이 우정을 한층 돈독히 하는 것"이라며 "대표단의 한국과 용인 방문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난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반도체 관련 박람회인 ‘SEMICON KOREA 2025’을 윌리엄슨 카운티 대표단과 함께 참관하면서 용인의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부스를 찾아 설명을 듣고 격려했다.

기자정보


기획

더보기
오산시 대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하세孝! 어르신 생신축하사업' 진행
(케이엠뉴스) 오산시 대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월 5일 관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하세孝! 어르신 생신축하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홀로 지내거나 가족의 돌봄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생신을 따뜻하게 축하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나눔 행사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떡케이크와 생신선물을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 이날 축하를 받은 한 어르신은 “잊지 않고 찾아와 축하해주니 마음이 참 따뜻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박규완 민간위원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르신들이 기뻐해 주셔서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이 외롭지 않도록 따뜻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대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번 생신축하사업을 비롯해 이웃 간 정을 나누고 지역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복지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소영 대원2동장은 “매월 꾸준히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지역에 온기를 전하는 협의체 위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따뜻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는 대원2동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화성특례시, 장애 어르신 합동 고희연 개최..."예와 효로 따뜻한 복지도시 실현"
(케이엠뉴스) 화성특례시는 지난 4일,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경기도협회 화성시지회가 주관한 ‘제15회 장애 어르신 합동고희연’을 화성시아르딤복지관 아르딤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관내 장애 어르신 8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예(禮)와 효(孝)를 실천하고, 오랜 시간 가족과 사회를 위해 헌신해온 어르신들의 삶을 격려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장에는 고희연 대상자 가족을 비롯해 시의원, 내·외빈,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축하의 마음을 나눴다. 행사는 ▲개회 선언 ▲대상자 및 가족 소개 ▲축사 ▲케이크 커팅 및 헌주·선물 증정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케이크 커팅과 헌주, 선물 증정이 이어지는 동안 참석자들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며 박수를 보냈고, ‘어버이 은혜’ 선율이 흐르는 가운데 행사장은 따뜻한 감동으로 물들었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서면 축사를 통해 “인생의 일흔 고개를 넘어오신 어르신들께 진심으로 축하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어르신들의 인내와 헌신은 우리 모두가 본받아야 할 소중한 귀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애로 인해 차별받지 않고, 모든 시민이 존중받는 포용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