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7 (수)

  • 맑음동두천 6.4℃
  • 구름많음강릉 6.1℃
  • 연무서울 7.3℃
  • 맑음대전 9.7℃
  • 맑음대구 10.2℃
  • 맑음울산 11.1℃
  • 맑음광주 9.1℃
  • 맑음부산 13.2℃
  • 구름많음고창 7.9℃
  • 구름많음제주 11.1℃
  • 맑음강화 6.1℃
  • 맑음보은 7.8℃
  • 구름조금금산 8.4℃
  • 구름조금강진군 10.2℃
  • 맑음경주시 10.3℃
  • 맑음거제 11.8℃
기상청 제공

오산시, 서울역행 광역버스 5104번 개통

세교2지구~서울역 잇는 직행 노선 첫 운행…오산 시민 교통 숙원 풀려

 

(케이엠뉴스) 세교2지구 주민들의 오랜 바람이던 서울역 직행 광역버스가 마침내 정식 노선으로 편성됐다.

 

오산시는 8일 세마역 인근에서 광역버스 5104번 개통식을 열고, 서울행 광역교통망 확충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이번 노선은 광역 통근 수요에 대응하고, 서울 방면 교통망의 실효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권재 오산시장을 비롯해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국회의원, 시·도의원, KD운송그룹 관계자,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기념사와 함께 테이프 커팅에 나서며 “시민의 교통권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출발”이라고 밝혔다.

 

신설된 5104번 노선은 세교2지구를 기점으로 세교1지구, 세마역, 북오산IC를 지나 서울역까지 운행된다. 을지로입구, 서울역, 남대문시장, 고속버스터미널, 등 서울 중심지 주요 지점을 환승 없이 연결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 부담을 크게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노선은 직행좌석형 광역버스로 차량 6대가 투입되며, 평일 기준 하루 24회 왕복 운행된다. 출근 시간대에는 약 30분 간격, 그 외 시간대에는 50~6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편도 소요 시간은 약 80~100분이다.

 

5104번은 9일부터 정식 운행에 들어가며, 오산시와 대광위, KD운송그룹은 초기 수요와 운영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안정적인 정착을 도모할 계획이다.

 

앞서 이권재 오산시는 세교2지구~서울역을 연결하는 광역급행버스가 신설되면, 기존 강남역에 집중됐던 노선이 서울역(강북)과 강남역(강남) 두 권역으로 분산돼 광역버스 이용객의 쏠림 현상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해당 노선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추진하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의 일환으로 신설됐으며, 오산시는 2023년부터 꾸준히 노선 도입을 건의해 왔다. 특히 2024년 2월에는 이 시장이 대광위를 직접 찾아 노선 신설의 당위성을 설명했고, 같은 해 6월 노선선정 심의위원회 최종 승인으로 사업이 본격화됐다.

 

운송사업자 선정과 차량 확보 과정에서도 이 시장의 발 빠른 대응이 빛을 발했다. 차량 공급 지연으로 개통 일정 차질이 우려되자, 그는 지난 3월 전북 완주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직접 방문해 조기 출고를 요청하며, 사업 정상화에 힘을 실었다.

 

이권재 시장은 “세교2지구의 인구 유입 속도를 감안할 때, 광역교통망 구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였다”며 “출퇴근길에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교통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획

더보기
오산시의회, 동탄2 물류센터 건립 반대 집회 참석 !!
오산시의회 이상복 의장과 전도현·송진영·조미선·전예슬 의원은 17일 화성시청 정문 앞에서 열린 동탄2 물류센터 건립 반대 집회에 참석해 오산시민과 동탄 주민의 뜻을 외면한 채 추진되고 있는 물류센터 건립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오산·화성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등 200여 명의 시민이 모여 생활권을 위협하는 대규모 물류센터 건립에 깊은 우려와 분노를 표출했다. 집회는 같은 날 열릴 예정이던 화성시 도시계획위원회를 앞두고 진행됐다. 전도현 동탄 물류센터 건립 반대 및 교통대책 특별위원장은 현장 발언을 통해 “도시계획의 주체는 시민이어야 하는데 이번 물류센터 추진 과정에서 화성시장이 갑이고 시민은 을도 못 되는 병정 수준”이라며 “화성시장은 책임을 회피한 채 오산시민과 동탄 주민을 갈등 한복판으로 밀어 넣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전 위원장은 물류센터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선 “현실은 정반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과거 풍농물류센터 사례만 보더라도 지역 상권은 살아나지 않았고 남은 것은 교통 혼잡과 소음, 생활환경 악화뿐이었다”고 지적하며 “화성시는 오산시민과 동탄 주민이 요구하는 전면 백지화 결단을

송옥주 의원, 대한민국 좋은법ㆍ좋은정책 대상 특별상 수상 !!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국회의원(경기도 화성시갑ㆍ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동물복지를 위한 의정활동의 성과를 인정받아‘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ㆍ좋은정책 대상’특별상을 수상했다. 16일 뉴스토마토는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시상식을 열고, “송 의원이 22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반려동물 복지 향상과 안전한 반려문화 정착을 위해 남다른 입법활동을 펼쳤다”며,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정책 대안을 마련한 공로를 높게 평가해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21대에 이어 22대 국회 들어서도 다섯차례 동물보호법 개정안 대표 발의를 통해 동물 관련 영업자의 등록·관리 규제를 강화하고, 동물 유기·학대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여 생명존중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최근에는 생명윤리에 반하는 동물실험을 장기칩이나 컴퓨터모델링 등으로 대체하는 <동물대체시험법 개발·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 국정감사에선 허술한 맹견 사육관리와 동물학대 예방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민간동물보호시설 신고제 시행의 문제점을 따졌다. 뿐만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