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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대 최고경영자 과정 41기 수강생 대상 특강 진행 !!

‘알면 유익한 생활의 지식’ 주제…각종 브랜드, 예술작품 사례 통해 관찰ㆍ상상과 도전ㆍ창조의 중요성 강조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8일 오후 처인구 포곡읍 라마다 호텔 허브홀에서 용인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41기 수강생을 대상으로 ‘알면 유익한 생활의 지식’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 시장은 강연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들의 로고와 이름이 예술작품, 문학, 역사 속 실화와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며 “관찰력과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고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스타벅스 로고에 있는 형상은 트로이 전쟁 신화에 등장하는 ‘세이렌’이라는 존재로, 아름다운 목소리로 선원들을 유혹해 파멸로 이끌던 바다 요정”이라며 “브랜드 명칭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 딕(백경)’에 등장하는 이성적인 모습의 항해사 ‘스타벅’에서 따왔다”고 소개했다.

 

이 시장은 “스타벅스를 창업한 사람은 시애틀에서 대학을 다니며 인문학을 전공한 3명의 동문이었지만, 스타벅스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운 사람은 하워드 슐츠"라며 "슐츠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사람들이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면세 담소를 즐기는 장면을 보고, 원두커피를 팔런 미국의 카페를 ‘소통의 공간’으로 확장시켰다”며 “당시 그가 이탈리아식 카페를 열겠다며 자문을 구했을 때 주변사람 242명 중 217명이 반대했다. 그러나 그는 과감하게 실행에 옮겼고, 관찰력, 상상력에 바탕한 그의 도전정신은 대성공을 거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롯데, 고디바, 엔제리너스 등 여러 브랜드의 기원이 예술과 문학, 역사 속 일화에서 비롯된 점도 흥미롭게 풀어냈다.

 

롯데라는 이름은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여주인공 ‘샤를로테’에서 유래했고, 벨기에의 고디바 초콜릿은 11세기 영국의 한 영주 부인인 ‘레이디 고디바’가 남편이 부과한 과도한 세금에 항의해 나체로 말을 타고 마을을 돌아다닌 실화에서 브랜드 로고와 정신을 차용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레이디 고디바의 용기 있는 행동은 고정관념을 깨고 관습을 뛰어넘는 것”이라며 “이 일화에서 비롯된 ‘고다이즘(Godivaism)’은 남을 위한 과감한 도전을 뜻하는 영어단어가 됐다”고 했다.

 

엔제리너스 커피의 로고에 등장하는 아기 천사는 르네상스 화가 라파엘로의 ‘시스틴 마돈나’에서 비롯되었다고 이 시장은 설명했다.

 

이 시장은 “로마 바티칸에 있는 라파엘로 작품 ‘아테네 학당’에서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한 고대 철학자들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는데 예술은 표현을 통해 철학도 나타낼 수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프랑스 대표 디저트인 크루아상의 유래도 소개했다. “오스트리아 빈을 포위한 오스만 제국의 야간 공격을 한 제빵사가 우연히 밀가루 창고에서 감지해 승리를 이끈 후, 보상으로 반달 모양의 빵을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이후 오스트리아 공주로 프랑스 루이16세와 결혼했던 마리 앙투아네트가 이를 프랑스로 가져와서 유행시켰다고 한다”고 했다.

 

마리 앙투아네트와 관련된 가짜뉴스 이야기도 했다. 이 시장은 “647개의 다이아몬드와 2800캐럿의 초호화 목걸이는 앙투아네트가 구입했다고 당시 알려져 그에 대한 대중의 분노는 더욱 커졌는데, 이는 사실이 아닌 사기극으로 알려졌는데도 대중은 믿지 않았다. 루이16세 부부에 대한 불신이 매우 컸기 때문에 가짜뉴스도 통했다는 것이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다"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초현실주의 화가 살바도르 달리의 ‘기억의 지속’, 르네 마그리트의 ‘이미지의 배반’, ‘개인적 가치’ 등의 작품을 설명하며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기존의 시각에서 벗어난 창의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준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달리와 마그리트 작품들은 시간과 공간, 현실세계 등을 새롭게 바라보게 한다”며 “예술이 주는 가장 큰 메시지는 ‘상상은 가능성을 넓힌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아마존 로고에 담긴 메시지도 언급했다. “처음 회사명을 ‘카다브라(Cadabra)’로 하려다 발음이 ‘시체(cadaver)’와 비슷해 ‘아마존’으로 바꿨고, A부터 Z까지 연결된 화살표는 ‘세상의 모든 것을 배송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우리나라 화폐 속 예술작품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도 이어졌다.

이 시장은 “5만 원권 지폐 앞면에는 신사임당의 ‘포도’가 그려져 있고 뒷면에는 어몽룡의 ‘올매도’, 이정의 ‘풍죽도’가 그려져 있는데 지폐 뒷면 도안에 두 원작을 변형해서 합쳐버려 비판을 받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이 시장은 “예술과 문학, 역사 속에는 창조와 혁신의 단서가 가득하다”며 “저도 일을 하면서 굉장히 강조하는 것이 관찰력과 상상력이고, 그걸 바탕으로 창조적 행정을 하자는 것인데, 노력하고 궁리하면 시민에 보탬이 되는 정책과 일들을 잘 찾을 수 있다”고 했다.

 

이날 강연을 들은 용인대 최고경영자과정 41기 수강생들은 “일상과 역사, 예술을 엮어 흥미롭게 풀어낸 강연이었다”며 “다양한 브랜드들의 기원과 숨은 이야기들도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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