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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박승원 광명시장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위해 자치분권 강화 필요”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자치분권 정책토론회’ 열고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위한 자치분권 논의

 

(케이엠뉴스) 박승원 광명시장이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역할과 권한 강화, 주민 참여 확대 등 자치분권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이 말하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기성도시의 균형발전’을 주제로 ‘2025 광명시 자치분권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광명시는 현재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등 도시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한 변화의 시기에 직면해 있다”며 “특히 성공적인 도시개발은 현장을 가장 잘 아는 지방정부가 충분한 권한을 갖고, 시민들이 개발 과정 전반에 참여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화 선도 도시, 첨단산업 도시 등 광명의 미래 비전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생활권 요구를 정책에 담아낼 수 있는 자치분권 강화가 필수적이며, 시민 의견이 실제 정책과 사업에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도시 균형개발을 자치분권의 관점에서 논의하는 시간으로 이뤄졌다. 소진광 한국지방자치학회 고문, 이범현 성결대학교 도시디자인정보공학과 교수, 이우진 ㈜종합건축사사무소엔지니어링101 소장, 이은경 희망제작소 소장 등 도시개발, 자치분권 전문가들이 참석해 도시개발 과정에서 지방정부 역할과 시민 참여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범현 교수가 ‘수도권 신도시 제도와 지방분권’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 교수는 “공공주택지구가 지역의 중장기 도시 비전과 일관되게 추진되려면 지방정부의 역할과 권한 강화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또한 “주민 의견 청취가 형식적 절차에 머무르지 않도록 생활권 주민 목소리를 균형 있게 반영할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이우진 소장은 ‘노후계획도시 정비 특별법과 지역불균형’을 주제로 발표하며 해외 사례를 소개했다. 이 소장은 “기성도시 활성화를 위해 단순한 물리적 공간 조성에서 나아가 주민 참여 기반의 운영 시스템, 즉 장기적 거버넌스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발제 후 이어진 종합 토론에서는 소진광 고문이 좌장을 맡아 박 시장,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눴다. 신·구도시 간 기능적 연계, 도시 수요 변화에 대응한 혁신 전략, 주민 참여 확대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소 고문은 “신도시 개발 계획단계에서 시민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으면 신·구도시간 발전 격차가 커지고, 이는 도시 전체의 균형 있는 성장을 어렵게 한다”며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위해서는 시민이 실제 생활권에서 느끼는 요구와 의견이 정책결정 과정에 반영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광명시흥 3기 신도시는 단순한 신도시 개발을 넘어 광명의 미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기성도시와의 조화로운 발전을 통해 도시 전체가 균형 있게 성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제안된 전문가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도시개발의 모든 과정에 시민의 목소리가 담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사회로의 첫 발을 더 단단하게! 고3 사회진출 역량프로그램 본격 운영
(케이엠뉴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졸업 후 사회진출을 앞둔 관내 고등학교 3학년의 원활한 사회진출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운전면허 취득 프로그램과 학교 자율 프로그램 사업을 운영하여 수능 후 무너진 고3 교실을 미래를 준비하는 진로설계 창의공간으로 변경했다. 이번 사회진출 역량프로그램은 학교 자율 프로그램에서 학교별 특화된 점이 돋보인다. 각 학교는 학생들의 수요와 특성에 맞게 ‘맞춤형 사회진출 준비’를 실현시켰다. 특히, 병점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특성과 수요를 파악한 후‘자기브랜딩 중심의 체험형 프로그램’및‘시민으로 똑똑하게 살아남기’를 진행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매력을 탐색하고 사회초년생으로 꼭 알아야할 인문학 특강, 금융사기 예방교육 등을 통해 실전형 사회진출 역량을 키우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이성숙 병점고 교장은“학생들이 희망 강좌를 선택해 1인 2강좌를 수강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여 학생 선택권을 확대했고 자기표현 시대에 맞춰 학생들의 강점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졸업 후 취업과 대학진학을 하는 일반고(특성화학과)인 남양고등학교는 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