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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기획]서울역, 공항 10분대 시대 개막…고양시가 만든 시간의 기적

GTX-A·서해선·교외선 개통에 시 전역 펜타역세권으로…3년 간 10개 역 개통

 

(케이엠뉴스) 고양특례시가 교통 인프라 혁신으로 시민들의 출퇴근길과 일상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동서남북으로 뻗는 5개 광역철도 대동맥이 31개 역을 지나며 고양시 전역은 펜타 역세권역으로 거듭났다. 여기에 환승주차장 조성과 도로망 구축으로 모세혈관을 촘촘히 잇고 보행환경 정비까지 쾌적해져 빠르고 편리한 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광역교통망이 거미줄처럼 뻗어가며 고양시는 사통팔달 교통 허브로 거듭나고 있다”며 “9호선 급행 대곡 연장과 3호선 급행,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 신분당선 일산 연장 사업도 올해 수립되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신규 노선으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철도망 속속 개통…서울 도심 출퇴근 10분대 진입

 

지난해 12월 28일 개통한 GTX-A 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개통 3개월 만에 이용자 수 360만 명을 돌파했다. 킨텍스에서 50분 이상 걸리던 서울역 이동시간은 16분으로 대폭 단축돼 출퇴근길 교통혁명을 가져왔다. 특히 킨텍스 행사가 개최되는 주말에는 이용객이 예측 대비 160%를 초과하며 방문객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열차운행 횟수를 증차해 현재 배차간격은 기존 10분에서 단축된 6.25분으로 운영 중이다. 내년 서울 삼성역 무정차 통과가 이뤄지면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총 82.1km 전 구간이 연결되며 2028년 삼성역이 개통하면 킨텍스에서 강남 한복판까지 2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공항 가는 길도 더 가까워졌다. 2023년 서해선이 일산역까지 6개 역사가 개통하며 대곡~김포공항 이동시간은 40분에서 9분으로 단축됐다. 일산~부천 소사까지 29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돼 수도권 서부 접근성도 개선됐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서화성-원시 구간까지 전 구간 개통 시 수도권에서 충남 홍성이 위치한 충청권까지 1시간대로 연결된다.

 

지난 1월 대곡역, 원릉역에서 양주시, 의정부시를 잇는 교외선이 20여 년 만에 운행을 재개하며 경기 북부 지역관광도 활기가 돌고 있다. 올해 초 하루 8회였던 운행횟수를 4월부터 20회로 늘리며 일평균 이용객수는 약 1.5배 증가했다. 전 구간을 하루 동안 무제한 이용가능한 자유여행패스 ‘교외하루’도 도입했다. 시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교외선 전철화를 건의했고 벽제역 등 추가 정차역 타당성 검토 용역도 진행 중이다.

 

신규택지지구를 서울과 연결하는 교통망도 촘촘해지고 있다.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인 고양은평선은 지난해 11월 기본계획이 국토부 최종 승인돼 현재 3개 공구 설계·시공 입찰 공고 중이다. 대장홍대선은 덕은지구 내 역 신설을 확정해 현재 실시계획 협의 중이다. 또 인천2호선 고양 연장도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영주차장 지속 확충…친환경 녹색주차장으로 보행 안전도 높여

 

주요 역세권에는 환승,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연계버스를 운영해 주차 편의를 높이고 있다. GTX-A 킨텍스역에는 지난달 말 189면 규모 임시 공영주차장 조성이 완료됐다. 2번 출구 인근에 잔디블록을 사용하고 주차장 내 보행로를 확보, 주차장 주변에는 초화를 식재해 친환경 녹색주차장으로 조성했다.

 

킨텍스역 공영주차장은 이달 시범 무료운영을 거쳐 8월부터 유료 운영에 들어간다. 대중교통 환승객은 50% 요금 할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앞서 대곡역에는 지난 3월 226면 규모 환승주차장이 조성돼 GTX-A 이용객 환승할인 50%를 적용 중이다. 현재 GTX-A 킨텍스역과 대곡역에는 각각 18개 버스노선을 연계 운행해 대중교통으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지축·삼송·창릉지구에는 2027년까지 환승주차장을 조성한다. 지축역 환승주차장은 총 170면 규모로 내년 2월 개장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원흥역 인근에는 시 직영 전환 예정인 149면 규모 환승주차장에 이어 올해 중 186면 규모 원흥 제1공영주차장을 추가로 개방한다. 창릉지구 내 한국항공대역에도 내년 착공을 목표로 100면 규모 환승주차장을 신규 조성한다.

 

향동지구는 지난해 94면 규모 공영주차장을 친환경주차장으로 시범 조성 후 개방해 운영 중이다. 또 덕은지구와 장항지구 내에도 주차용지를 매입해 신규택지개발지구 교통시설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간선도로, 비도심도로 개설…라온길 조성해 걷기 좋은 도시로

 

시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도로기반시설 확충에 힘쓰고 있다. 2022년부터 지난달까지 삼성당취락~능곡삼거리 도로확장, 새마을성동취락 도로개설, 박재궁취락 도로확장 등 주요 간선도로 4개(총 1.5km)를 개설했고 원흥동 원흥동길 등 비도심 지역에도 6개 노선 도로(총 2.2km)를 개설했다.

 

지난 1월에는 행주로~제2자유로 접속도로인 행주나루 IC 서울방면 연결도로가 우선 개통돼 출·퇴근 시 지역주민의 교통혼잡이 해소됐다. 공장, 주거시설이 밀집하고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교통량이 증가한 사리현IC 주변에는 지난달 시도82호선 도로가 확장 개통했다. 연말에는 시도81호선 남측까지 확장 개통돼 교통난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석동과 문봉동을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는 지난해 말 2-1구간이 부분 개통해 비좁던 도로 폭이 10m로 넓어지며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 이용이 가능해졌다. 내년 상반기 2-2구간까지 전체 구간이 개통되면 소상공인들의 물류 개선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성석~문봉 간 도로는 지난해 수립한 ‘고양특례시 보도 정비 가이드라인’을 최초 적용했다. 보행자 안전성과 도시미관을 고려해 평탄성이 높은 대형 보도블록을 사용하고 경계석을 낮췄다.

 

시는 2023년 처음 대형 보도블록을 도입해 현재까지 백양고등학교 일원 등 주요 생활도로, 통학로 24개소에 75억원을 들여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했다. 올해는 보도 정비 가이드라인을 확대 적용해 안전하고 즐겁게 걸을 수 있는 라온길 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다. 약 50억원을 들여 시민 참여형 공모전으로 확정된 대상지 7개소에 올해 말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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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권재 오산시장과 개혁신당 이준석 국회의원(화성을)이 화성시 장지동 1131번지 일원에 추진 중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 전면 백지화 추진에 맞손을 잡았다. 이권재 시장과 이준석 의원은 7일 오후 오산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동탄 초대형 물류센터 대책 마련을 주제로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권재 시장은 이 자리에서 오산·화성지역 국회의원들과의 초당적 공동대응을 요청했고, 이준석 의원도 화답하면서 빠른 시일에 민간 주도 동탄신도시 초대형 물류센터 반대 비상대책협의체와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이권재 시장은 간담회에서 “우리 시민들은 물론이고, 동탄신도시 주민들까지도 교통 불편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화성시가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건 문제”라며 “초당적 공동대응 기구를 마련해서라도 물류센터 개발 저지에 나설 것이다. 이준석 의원님도 함께 해달라”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이준석 의원도 “동탄2신도시 주민으로서 동탄물류센터에 대한 반대입장은 명확하다. 오산시가 입장을 함께해주셔서 같이 상의하게 됐다”며 “공동 행동, 공동 논의할 부분을 고민하고, 동탄·오산 양 지역 주민의 의견을 받들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오산시에 따르면 해당 물류센터는 지하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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