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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서영 경기도의원, “성남, 교통과 산업 두 마리 토끼 잡는다... 판교 팹리스 인재양성·BRT 착공”

이서영 도의원, 미래성장산업국에 “판교 첨단산업 중심지… 팹리스 인재양성이 성남 미래 견인할 것”

 

(케이엠뉴스) 경기도의회 도청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서영 도의원(국민의힘·비례)은 12일 경기도청 도로안전과로부터 ‘성남~복정 광역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사업’의 추진 현황을 보고받고, 원활한 사업 추진과 주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이어 경기도청 미래성장산업국과 국제협력국으로부터도 202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포함된 주요 사업계획을 보고받았다.

 

성남~복정 광역BRT 사업은 성남 남한산성입구에서 서울 복정역까지 10.2km 구간에 BRT 전용차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성남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과 서울과의 연계성 강화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사업은 산성대로 구간(1단계, 5.2km)과 성남대로 구간(2단계, 5.0km)으로 나뉘며, 현재는 1단계 구간이 지난 5월 착공돼 2026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이서영 도의원은 “이번 BRT 사업은 성남시의 교통 지도를 바꾸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출퇴근 시간대 만성 정체를 겪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서울 접근성을 대폭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성남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도시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도의회에서도 지속적으로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서영 도의원은 미래성장산업국으로부터 2025년 추경에 반영된 ‘경기도 팹리스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대한 보고도 받았다. 해당 사업은 성남 판교에 교육공간을 조성해 반도체 팹리스 분야에 특화된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내용으로, 2025년에는 교육장 설치 및 재직자 교육을 우선 추진하고, 2026년부터는 매년 150명의 전문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이서영 도의원은 “판교 첨단기술과 인재가 밀집한 지역인 만큼, 경기도가 미래 산업 기반을 성남에 집중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청년 일자리 창출과 신산업 육성의 기반이 되는 만큼 더욱 내실 있게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국제협력국으로부터는 무역위기 대응 패키지, 수출유망지역 유통망 진출, 해외 경기비즈니스센터(GBC) 확대 운영 등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사업계획도 보고받았다.

 

이에 대해 이서영 도의원은 “글로벌 무역 질서가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도내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경기도의 수출 기반이 더욱 튼튼해질 수 있도록 도의회에서도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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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근 화성특례시장 동탄트램 신속한 재입찰 추진 !!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동탄2신도시의 핵심 철도사업인 ‘동탄 도시철도 건설사업(동탄트램)’이 최근 입찰에서 유찰됨에 따라 유찰 원인을 면밀히 파악하고 전문가 자문과 관련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신속하게 재입찰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탄트램 건설사업의 발주금액은 약 6,114억원으로 실시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추진하는 기본설계 기술제안방식 입찰로 진행되었으나, 최근 건설업계 전반의 경기 침체와 원가 상승, 고환율 장기화로 인한 외산 자재비용 증가 등 복합적인 여건에 따라 유찰된 것으로 분석된다. 정명근 시장은 유찰 직후 즉각 대응에 나섰다. 유찰 원인 분석과 입찰 유도 방안 마련을 위해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건설업계의 동향 파악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재입찰 시에는 설계 및 발주 조건을 완화하여 반드시 입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정명근 시장은 “동탄트램은 화성시 동탄지역의 교통체계를 개선할 수 있어 지역주민의 기대와 관심이 높은 만큼 입찰 조건 개선과 함께 사업성을 강화하여 신속히 재입찰을 추진할 것”이라며, “동탄트램 건설의 전체 사업 일정 지연을 최소화하여 올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내년 반드시 착공할 수 있도록 세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