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9 (일)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사회

포천시, 도로 이중굴착 방지 위한 협업체계 본격 추진

 

(케이엠뉴스) 포천시는 반복적인 도로 굴착으로 인한 예산 낭비와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 이중굴착 방지 협업체계’를 도입한다.

 

도로 정비 및 포장 후 전기, 통신, 가스, 수도 등 개별 공사가 잇달아 추가 시행되면서 도로 내구성 저하, 교통 불편, 민원 증가뿐 아니라 매년 수억 원 규모의 예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행정 신뢰도를 위협하는 구조적 문제로 인식하고, ‘사후 복구’ 중심 행정에서 벗어나 ‘사전 조율’ 기반의 협업 행정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번에 도입되는 협업체계는 포천시 본청과 읍면동 사업부서, 한국전력공사, KT, 도시가스사, 군부대 등 유관기관 전체가 대상이다. 공사 시점과 범위에 대한 정보를 기관 간 정례적으로 공유·조율하여, 한 번의 굴착으로 복수 목적의 공사를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 도로과는 매월 15일, 다음 달에 필요한 지하 매설 수요를 유관기관에 요청하고, 각 기관은 매월 25일까지 도로 굴착 및 포장 계획서를 제출한다. 도로과가 이를 종합 검토해 중복 시공 가능성이 있는 구간의 공사 일정을 사전에 조정하고, 조율된 계획은 관계 기관에 통보되어 일괄 시행되도록 한다.

 

부서 간 공사 일정 충돌을 방지하고 도로 시설물의 유지·관리 일관성과 책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천시는 협업체계의 초기 안정화를 위해 수기 문서와 전자문서를 병행해 운영하고, 향후에는 정보 시스템 기반의 ‘도로 굴착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해당 시스템에는 굴착 수요와 승인 이력의 통합 관리, 중복 굴착 자동 알림, 공사 시뮬레이션, 예산 대비 사후관리 비용 분석 기능 등을 포함할 예정으로, 행정 효율성과 과학성을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시는 이번 체계 도입을 통해 △동일 노선 반복 굴착 방지로 연간 수십억 원의 예산 절감 △소음, 먼지, 통행 제한 등 시민 불편 최소화 △부서 간 정보 공유 및 도로 정보 일원화 △유관기관 간 협업 문화 조성 및 행정 신뢰 제고 등의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천시 관계자는 “이번 협업체계는 시민 중심 도로 행정을 위한 실질적인 시스템 개편”이라며, “‘한 번 파고, 한 번에 끝내는 도로 행정’을 목표로, 단기 편의보다 장기 효율성을 추구하는 행정 철학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기획

더보기

청년이 주도하고 시민이 함께… 화성시, 병점 광장에서 ‘2025년 청년마켓’ 개최
(케이엠뉴스) 화성특례시는 화성시청년지원센터가 주최·주관한 ‘2025년 청년마켓(병점)’이 10월 18일 병점광장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청년보장도시 화성’의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청년소상공인의 자립 기반 마련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화성시 청년 소상공인을 비롯해 대학생, 시민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해 활기찬 분위기를 자아냈다. 특히 총 16개의 청년 소상공인 마켓 부스가 운영돼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했다. 행사장 무대에서는 청년 음악가들이 참여한 릴레이 버스킹 공연이 펼쳐져 자유롭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더했으며, ‘화성하모니 플래시몹’에는 6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해 대규모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어쿠스틱 기타의 따뜻한 선율이 병점광장에 울려 퍼지며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함께하는 청년 문화’의 의미를 더했다. 화성시청년지원센터는 청년소상공인의 생산품으로 구성된 ‘해피박스’를 제작해 시민에게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운영했다. 당일 현장에서 진행된 선착순 추첨을 통해 배부된 해피박스는 청년 생산품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