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엠뉴스)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고양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지난 달 30일, 메가박스 백석 벨라시타점에서 청년 여성들을 위한 ‘청년여성 드림업 특강’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청년 여성들이 진로를 능동적으로 설계하고 자기 주도적인 경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약 100명의 청년 여성이 참여한 가운데, 실질적인 삶의 방향성과 경력 설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센터는 보다 더 실질적이고 공감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유튜버이자 작가로 활동 중인 이동수(활동명 ‘무빙워터’)를 강연자로 초청해 '대체되지 않는 삶'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동수 작가는 “모두에게 대체되지 않는 삶은 없지만, 누군가에게는 대체될 수 없는 사람이 될 수 있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구축해 나가는 삶의 태도를 강조했다. 이어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이루어나가는 동시에, 그 속에서도 자신을 잘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청년 여성들이 자기 자신을 잃지 않고 타인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것이 경력의 중요한 토대임을 전했다.
강연을 들은 참여자들은 “이 강연을 미리 들었다면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었을 것 같다”, “스스로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메시지가 깊이 와닿았다”,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강조한 점이 인상적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행사 이후에도 센터가 운영하는 취업·창업 지원 프로그램 및 경력개발코칭 서비스에 대한 문의와 상담이 이어지는 등 청년 여성들의 실질적인 관심과 참여가 눈에 띄었다.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 관계자는 “이번 특강은 단순한 강연을 넘어, 청년 여성들이 삶과 진로에 대해 주체적으로 고민해 볼 수 있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됐다”라며 “앞으로도 청년 여성들의 취업, 창업, 경력 개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센터는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개인의 성격 유형 및 대인관계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진단검사(K5)’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1:1 컨설팅도 지원한다.
센터 대표 캐릭터 ‘호호’를 활용한 굿즈 아이디어 공모 이벤트 ‘Prompt to Goods, W-ink 굿즈 메이킹 in 호호 페스타’도 현재 진행 중이다.(10월 21일 마감)
생성형 AI 기반 프롬프트 디자인을 활용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이벤트는 경력단절예방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회 전반에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자세한 사항은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 공식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도 센터는 청년 여성의 개인 성장 지원을 넘어 사회 인식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통해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