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아트불(ARTBULL), K-미술 방향 제시

컬렉터들의 뜨거운 호응 ‘2022 위대한 여정展’ 성황리 마무리
“국제적인 트랜드와 개성 넘치는 작품을 통하여 미술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계획”

아트불(ARTBULL)이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한 ‘2022 위대한 여정展’에는 한국미술협회 84명의 중견작가들의 300여점의 작품들이 전시・출품되었고, 가수 최진희와 배우 윤송아의 작품이 전시되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또한, 명품 수제가방에 작품을 수놓은 새로운 기법이 선보이기도 했다.

이번 특별전에는 보통 전시회와는 달리 패션쇼를 진행해 미술과의 컨버전스를 선보였다.

 

특히, 디자이너 제니안과 가수 최진희가 이번 특별전을 통해 미술계와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사실상 하나가 되어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지상파 다큐멘터리 방영이 기획되고 있으며, 연내 또 한 번의 미술계 최고의 뉴스로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아트불(ARTBULL)은 2021년 미술계의 가장 주목할 플랫폼으로 선정된 바 있고, 국제조형예술협회(IAA)와 (사)한국미술협회의 공식 국제미술품거래소이다.

 

탈 서울, 탈 한국을 표방한 아트불(ARTBULL)이 개최한 이번 ‘위대한 여정 특별전’은 K-미술이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특별전의 품격이 높았던 점은 작고한 국내 유명 작가와 현역 중견작가가 함께 어울려 전시됐다는 점과, 폴 고갱, 피카소, 김환기, 박수근의 작품도 전시되었다는 점이 권위 있는 미술관들과 재단의 출품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다고 한다.

 

‘위대한 여정 특별전’에서 컬렉터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많은 작품들이 판매되면서 특별전은 마치지만 이번 출품작 중 일부는 아트불 청담(ARTBULL CHEONGDAM)에서 상설전시, 판매한다.

이번 특별전을 연출한 아트불 인사(ARTBULL INSA) 조정일 대표는 “특별전을 통해 앞으로도 국제적인 트렌드와 더불어 개성 넘치는 작품을 통하여 미술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계획”이라면서 “전국 거점에 아트불 전주, 아트불 대전, 아트불 인사, 아트불 청담 등 20여 프랜차이즈 갤러리에서 기획전이 이어진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미술협회 이사인 이금복 작가가 출품한 미술과 명품과의 경계가 허물어진 핸드백이 주목받는 등 한국에서도 순수미술에 기초한 명품백이 세계 최고의 명품과 어깨를 나란히 할 날이 가까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금복 작가는 “이런 전시회를 작년까지는 상상을 못했는데 기회를 준 아트불(ARTBULL)측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라움아트센터에서 시작을 알린 아트불(ARTBULL)의 ‘위대한 여정’이 어디까지 추진될지 기대되고 있다.

 



‘화성 뱃놀이 축제’한국관광공사 캐릭터마케팅 지원 공모사업 선정
(케이엠뉴스) 화성시 대표축제인 ‘화성 뱃놀이 축제’가 한국관광공사 주관 2024년 문화관광축제 캐릭터마케팅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축제 정체성을 확립하고 글로벌 축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한국관광공사는 2024-2025년에 개최되는 예비포함 문화관광축제 65개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화성 뱃놀이 축제를 포함한 총 3개 축제를 캐릭터마케팅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시는 향후 화성 뱃놀이 축제의 대표 이미지와 전용 캐릭터 개발을 비롯해 이를 활용한 관광기념품 제작 지원을 받게 된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으로 화성 뱃놀이 축제의 공식적인 대표 이미지와 전용 캐릭터를 처음으로 마련해 축제의 정체성 확립과 인지도 향상 등 화성시에 대한 홍보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화성시 공식 마스코트인 ‘코리요’와 연계해 다양한 축제 굿즈와 관광기념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해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 뱃놀이 축제를 대표하는 캐릭터를 발굴해 수도권 최대 해양레저 도시로서의 이미지를 굳건히 하고 공격적인 글로벌 마케팅으로 화성 뱃놀이 축제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축제로 발전시키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