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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시, 2025년 통합사례관리 질적 향상을 위한 정성평가 및 전문가 컨설팅 개최

 

(케이엠뉴스) 오산시는 지난 11일, 2025년 통합사례관리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성평가 및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번 평가에는 한국사회복지슈퍼비전센터 최연선 부회장을 초빙하여, 2024년 동안 진행된 16건의 사례를 선정하고, 정성평가 지표에 맞춘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의 적절성 및 사례관리 기록지의 충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컨설팅에는 오산시 희망복지과 및 8개 동의 사례관리 업무 담당자 13명이 참여하여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사례 접근법 및 기록지 작성법에 대해 심도깊은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오산시의 통합사례관리 업무가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사례관리를 보다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했다.

 

전욱희 희망복지과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전문가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아, 오산시 통합사례관리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실무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위기가구에 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 및 컨설팅은 오산시 통합사례관리의 품질을 더욱 높이고, 위기가구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위한 통합사례관리 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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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시 칠복센터, 어르신 대상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지원…디지털 소외 해소 앞장
(케이엠뉴스) 오산시 세교2지구에 위치한 칠복센터(오산종합사회복지관 분관)가 고령층 어르신들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에 따뜻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칠복센터는 디지털 기기 활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불편을 덜기 위해, 센터 직원을 통해 온라인 소비쿠폰 신청을 직접 지원하고 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해 센터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는 ‘찾아가는 신청 지원 서비스’를 병행 운영,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 같은 세심한 서비스는 정보 격차로 인해 공공 혜택에서 소외될 수 있는 디지털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산시 관계자는 “디지털 소외계층인 어르신들을 위한 칠복센터의 세심한 복지 지원이야말로 진정한 민생 회복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 복지기관과 협력해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 밀착형 복지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칠복센터는 이번 지원을 계기로, 앞으로도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