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8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정치

부천시의회 김건 의원, 옥외광고물 관리 강화… 정당·집회 현수막 규제 신설

도시미관 개선 및 시민 안전 확보 위해 현수기 및 입간판 수수료 조정 추진

 

(케이엠뉴스)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김건 의원(상1·2·3동)이 대표 발의한 '부천시 옥외광고물 등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3월 19일 제282회 부천시의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김건 의원은 조례 제안설명에서 “최근 정당·집회 현수막의 무분별한 게시로 인해 도시미관이 훼손되고 보행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옥외광고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도시 환경을 개선하고 공공 안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수막의 무분별한 난립은 보행자의 시야를 가리고 교통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라며 “이번 개정안 시행으로 부천시의 옥외광고물 관리가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은 정당 현수막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행정동별 설치 개수를 2개 이내로 제한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및 소방시설 주변 등 안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장소에는 현수막 설치를 금지하는 조항을 신설했다. 또한, 집회 신고만으로 장기간 현수막이 게시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실제 집회가 개최되는 경우에만 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을 명확히 했다. 이는 도시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불필요한 광고물로 인한 환경 오염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공공시설을 활용한 광고물 관리 강화를 위해 현수기 수수료를 기존 3,000원에서 4,500원으로 인상하고, 입간판에 대한 신규 수수료(3,000원)를 신설하여 옥외광고물 관리의 공공성을 제고하고 추가 세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불법 현수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관련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불법 광고물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단속의 실효성이 높아지고, 불법 광고물 철거에 필요한 행정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개선된 옥외광고물 관리 시스템을 통해 광고주의 자율적인 규정 준수를 유도하면서 도시 미관 보호와 공공 안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건 의원은 “이번 개정안을 통해 옥외광고물 난립으로 인한 도시 환경 악화를 방지하고, 시민 안전과 공공질서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보다 체계적인 옥외광고물 관리 정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옥외광고물은 단순한 홍보 수단이 아니라 도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라며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부천시가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개정안이 최종 통과됨에 따라 시행을 위한 후속 조치로 관련 규정 정비 및 세부 시행 지침이 마련될 예정이다.


기획

더보기
오산시의회 전예슬 의원, “남촌오거리 교통대란 초읽기” 선 교통·후 입주 촉구!!
오산시의회 전예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7일 열린 제297회 오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7분 자유발언을 통해 남촌오거리 일대의 교통대란 우려를 강하게 제기하며 선제적 대응을 촉구했다. 영상/전예슬 의원이 7분 자유발언을 하고있다.<영상/김영진 기자> 전 의원은 “세교2지구 입주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M1 주상복합 987세대(하루 3,714대), 청학지구 2,580세대(하루 약 7,000대), 현대테라타워(하루 약 8,000대) 등으로 남촌오거리 일대 통과 차량만 하루 약 1만 8천 대 증가가 예상된다”며 “이미 정체가 심각한 도로가 앞으로는 마비 수준에 이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및 오산천 연결도로가 착공식 이후 문화재 조사와 토지보상 문제로 공정이 지연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행정은 추진 중이라고 말하지만 시민은 체감하지 못한다.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이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특히 2022년 지방선거 직전 승인된 M1 사업을 예로 들며 “대규모 인허가가 의회·시민과의 협의 없이 진행됐다”며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제기했다. 더불어 국비 30억 원을 확보하고도 공공기여 방식으로 전환되며 지연 중인 세교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