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7 (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사회

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와 지역이 함께 만드는 학교지원단 공동 브랜딩

부천시 학교지원단 참여형 브랜딩 회의 본격 추진

 

(케이엠뉴스)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오는 6월, 청소년안전망을 주축으로 한 ‘학교지원단 협력 네트워크 참여형 브랜딩 회의’를 위해 부천시 전역의 초‧중‧고등학교(특수학교 포함 등) 및 청소년 유관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공개 모집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학교지원단의 정체성과 역할을 지역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참여 중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동 설계하는데 핵심 목적을 둔다. 이를 통해 청소년안전망의 실질적 기능이 현장 중심 브랜드로 시각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인 실행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브랜딩 회의의 실질적인 의미와 현장 반영도를 높이기 위해, 부천 관내 모든 초‧중‧고등학교(특수학교 포함 등)에 카드뉴스 형태의 참여자 모집 안내 자료를 발송, 각급 학교 현장 전문가들의 자발적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자 한다.

 

이번 참여자 모집은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사 ▲교육복지사 ▲위기학생 지원 실무자 ▲학생상담 담당교사 ▲청소년 관련 실무자 등 다양한 현장 주체들이 직접 브랜딩에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구조를 마련했다.

 

센터는 “이 회의에 참여하는 실무자들이 학교지원단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로고, 슬로건, 색상 이미지 등의 구체적 방향성을 제안하고, 브랜드를 함께 설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회의에서는 단순한 디자인 논의를 넘어서, 학교지원단이 지역사회 내에서 어떤 신뢰 자산으로 작동해야 하는가, 위기 청소년에게 어떤 방식으로 접근성과 안정감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인가, 정체성을 어떻게 시각화할 수 있을 것인가 등에 대한 상징적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실무자들이 주체가 되어 설계한 브랜드는 곧 학교지원단의 신뢰와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핵심 수단이 될 것이며,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지원단의 온‧오프라인 홍보 콘텐츠 기획 및 확산 등에 있어 브랜드 실제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백진현 센터장은 “학교지원단은 지역사회와 학교, 청소년 사이에서 어떤 신뢰와 연대를 구축할 것인지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을 담고 있다”라며 “향후 다양한 참여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는 청소년 안전망 모델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들의 일상적인 고민부터 위기 상황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상담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24시간 운영되는,『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긴급 지원도 제공하고 있다.


기획

더보기
오산시의회 전예슬 의원, “남촌오거리 교통대란 초읽기” 선 교통·후 입주 촉구!!
오산시의회 전예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7일 열린 제297회 오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7분 자유발언을 통해 남촌오거리 일대의 교통대란 우려를 강하게 제기하며 선제적 대응을 촉구했다. 영상/전예슬 의원이 7분 자유발언을 하고있다.<영상/김영진 기자> 전 의원은 “세교2지구 입주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M1 주상복합 987세대(하루 3,714대), 청학지구 2,580세대(하루 약 7,000대), 현대테라타워(하루 약 8,000대) 등으로 남촌오거리 일대 통과 차량만 하루 약 1만 8천 대 증가가 예상된다”며 “이미 정체가 심각한 도로가 앞으로는 마비 수준에 이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및 오산천 연결도로가 착공식 이후 문화재 조사와 토지보상 문제로 공정이 지연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행정은 추진 중이라고 말하지만 시민은 체감하지 못한다.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이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특히 2022년 지방선거 직전 승인된 M1 사업을 예로 들며 “대규모 인허가가 의회·시민과의 협의 없이 진행됐다”며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제기했다. 더불어 국비 30억 원을 확보하고도 공공기여 방식으로 전환되며 지연 중인 세교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