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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 하나로 끝! 안성시 대덕면, 민원서식 작성 돕는 스마트 서비스 개시

 

(케이엠뉴스) 안성시 대덕면은 민원인이 자주 이용하는 주요 민원서식에 대해 작성예시를 QR코드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복잡한 민원서식 작성에 대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민원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QR 서비스는 2025년 5월 15일부터 본격 운영되며, ▲주민등록 및 제증명 관련 서식 7종 ▲가족관계등록 관련 서식 6종 ▲외국인등록 관련 서식 5종 등 18종의 자주 사용되는 민원서식에 대해 작성 예시를 QR코드 형태로 제공한다.

 

QR코드는 민원실 창구와 대기 공간에 배치되어, 민원인들이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서류의 항목별 작성 방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민원인들은 시간을 절약하고, 더욱 정확하게 서류를 준비할 수 있게 되며, 민원 처리 대기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인이나 고령층 민원인 등 서류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덕면은 향후에도 개정되는 서식을 신속히 반영하고, 지속적으로 QR코드를 발굴해 디지털 기반의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시민 중심의 행정을 실현하고, 민원 처리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장순금 대덕면장은 “민원서류 하나를 작성하는 데도 어려움을 느끼는 주민들이 많다”며, “QR코드를 통한 작성 예시 제공으로 언제 어디서든 민원서류 작성에 참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보다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 서비스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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